안녕하세요. 내추럴바디짐입니다.
오늘은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수명이 얼마나! 늘어날 수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적절한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은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는데요.
네덜란드 마스트리흐트대 연구팀은 55~69세 성인 12만852명을 대상으로 생활습관이 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봤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의 기준은 흡연 여부, 하루 30분 이상 운동을 하는 지, 비만함, 지중해식 식단으로 식사를 했는지 등 네 가지를 사용했습니다.
연구 결과, 건강한 생활습관과 사망률은 반비례 관계에 있었습니다.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면서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할 경우 남성은 8.5년, 여성은 15년 이상 더 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같은 차이는 남성보다 여성이 고령에 접어들며 더욱 확연해졌습니다. 이는 여성과 남성의 호르몬 차이인 것으로 추측됐습니다. 또한 지중해식 식단에 함유된 항산화물질과 몸속 염증을 줄이는 운동의 시너지 효과가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습니다!
연구팀은 “똑같은 생활습관을 가지고도 남녀의 수명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지중해식 식단은 포화지방이 적고 식이섬유는 풍부한 과일, 채소, 곡물, 견과류 등을 주식으로 합니다. 생선과 해산물은 주 2회 이상, 달걀은 주 3회 이하, 채소는 매끼 두 접시 이상 먹으면 되죠. 지방은 버터나 마가린 대신 카놀라유와 올리브유로 섭취합니다. 바쁜 일상을 살다 보면 지중해식 식단을 철저히 지키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최대한 비슷하게 챙겨 먹으려고 노력하는 게 좋아요
이 연구는 ‘미국 임상 영양 저널(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최근 게재됐습니다.
#내추럴바디짐 #범계 #범계헬스 #범계피티 #범계pt #운동 #운동하는남자 #운동하는여자 #운동하는직장인 #헬스 #헬스타그램 #운스타그램 #헬린이 #바디프로필 #보디빌딩 #다이어터 #다이어트 #트레이너 #피트니스 #fitness #body #bodybuilding #health #dai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