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안양헬스][범계헬스][범계피티][범계pt] 내추럴바디짐 근육통이 없으면 운동 효과도 없을까?

by 트레이너 이재술 2024. 5.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내추럴바디짐입니다.
오늘은 근력 운동을 하는 많은 분들이 한번쯤 의문을 가지셨을, 운동을 했는데도 근육통이 없으면 효과가 없는 것인지 그 사실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근육통이 없다고 운동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근육통은 운동하면서 근육에 미세한 손상이 생겼거나, 젖산 등 노폐물이 쌓였을 때 생기는데요. 자신에게 적정 강도로 운동했다면 근육통이 없을 수 있습니다.
비슷한 양의 운동을 했더라도 운동 능력에 따라 근육통 유무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통증이 없다고 해서 운동량이 불충분했다는 뜻은 아닙니다.


오래 운동을 꾸준히 한 사람일수록 근육통이 적을 가능성이 큽니다. 점진적으로 운동량과 강도를 늘려 근육통이 나타나는 역치가 올라가고, 통증이 심하지 않을 정도로 운동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도 생기기 때문이에요.
근육 자체가 운동하는 것에 적응돼 통증이 점점 나타나지 않게 되고 젖산을 처리하는 시스템도 발달하는 것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근육통이 잘 생기는 운동도 따로 있습니다.
'신장성 근수축 운동'을 할 때 근육통이 특히 잘 생기는데요. 신장성 근수축 운동은 외부 힘에 저항하면서 근육을 수축하는 운동으로, 대표적인 예로 늘어난 고무밴드를 원래 길이로 되돌릴 때 빠르게 돌아가지 않도록 힘을 천천히 빼는 것이 있습니다.
또 고강도로 쉬지 않고 운동할수록 젖산 제거 속도가 생성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축적량이 늘어나면서 근육통도 증가합니다.
반대로 중강도 고반복 운동을 하면 근육통이 심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40% 정도의 중강도로 운동했을 때 혈중 젖산 농도가 가장 크게 감소한 것으로 확인된 국내 연구가 있습니다. 또 근력 운동보다 유산소 운동을 했을 때 근육통이 덜 심합니다.


다만 근육을 부풀리는 게 목적이라면 뻐근할 정도의 근육통이 있을 때까지 운동하는 게 좋습니다. 근육 세포에 상처가 나야, 근육 세포 핵에서 단백질을 만들어내라는 신호를 보내 근육이 비대해지기 때문이에요.

한편, 근육통이 있을 때 연달아 운동하면 상처가 심해지고 염증과 근 손실이 발생해 장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땐 운동하기보다 적절한 휴식을 취해주는 게 좋아요. 심한 근육통이 버겁다면 운동 후 마사지,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촉진돼 젖산 등 노폐물이 빨리 배출되기 때문이에요. 스트레칭을 할 때는 반동을 주지 않고 끝까지 근육을 늘린 상태에서 10~2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합니다.

반동을 주변 근육이나 힘줄에 오히려 손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 운동 전후 충분한 수분 보충도 필수입니다. 이런 노력에도 1주일 이상 근육통이 지속된다면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내추럴바디짐 #범계 #범계헬스 #범계피티 #범계pt #운동 #운동하는남자 #운동하는여자 #운동하는직장인 #헬스 #헬스타그램 #운스타그램 #헬린이 #바디프로필 #보디빌딩 #다이어터 #다이어트 #트레이너 #피트니스 #fitness #body #bodybuilding #health #daily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