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추럴바디짐입니다.
오늘은 그나마 죄책감을 덜어내고 먹을 수 있는 밀가루 음식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하시면서 식단 조절에 어려움을 겪으실텐데요.
그 중에서도 밀가루나 설탕을 제한하는 게 굉장히 쉽지 않습니다.
알던 맛이 무섭다고, 그 맛을 알고 있는 우리는 다시 건강한 입맛에 길들여지기 어렵죠.
그러나 운동선수도 즐겨 먹을 정도로 몸에 좋은 밀가루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파스타입니다! 다른 밀가루 식품과 달리 파스타가 건강에 좋은 이유가 있을까요?
파스타의 열량탄수화물 함량 자체는 일반 소면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에 의하면, 파스타(면) 100g의 열량은 365kcal, 탄수화물 함량은 76.6g입니다.
소면은 100g당 열량이 370kcal, 탄수화물 함량은 74.9g입니다.
다만 파스타는 소면보다 식이섬유 함량이 1g 많은데요, 또 파스타의 주재료인 ‘듀럼밀 세몰리나’는 고온에 강한 밀의 일종으로, 다른 곡식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듀럼밀의 단백질 함량은 중량의 13~16%로, 쌀의 약 2배입니다.
듀럼밀로 만들어진 파스타는 일반 밀가루 면보다 탄수화물의 체내 흡수 속도가 더딥니다. 듀럼밀은 입자가 거칠어 소화 과정에서 천천히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파스타를 먹으면 일반 밀가루 면을 먹었을 때보다 혈당 수치가 천천히 오릅니다. 소화하는 데 오래 걸리므로 파스타면을 먹은 후에 산책하는 등 몸을 움직이면, 섭취한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축적되기 전에 포도당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파스타가 체중 증가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브라운대 연구팀이 50~79세 여성 8만 5000여 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일주일에 3번 이상 파스타를 먹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혈관질환에 걸릴 위험이 낮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평상시 먹는 탄수화물 식품을 파스타로 대체할 경우 2형 당뇨가 생길 위험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빵이나 감자보다 파스타면이 식후 혈당 수치를 완만하게 유지하는 데 유리하다는 게 연구팀의 결론이었습니다.
파스타엔 마그네슘 등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마그네슘은 심장 박동을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정신 건강에 도움되는 물질도 들었는데요, 밀가루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물질이 두뇌로 전달되면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가 촉진됩니다. 대회를 앞두고 초조할 때 먹으면 심리적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을 준대서 운동선수가 자주 먹는 식단으로 알려졌습니다. 요리할 때 새우, 치즈, 올리브 오일, 토마토 등을 추가하면 파스타에 없는 영양소를 더 보충할 수도 있습니다.
#내추럴바디짐 #범계 #범계헬스 #범계피티 #범계pt #운동 #운동하는남자 #운동하는여자 #운동하는직장인 #헬스 #헬스타그램 #운스타그램 #헬린이 #바디프로필 #보디빌딩 #다이어터 #다이어트 #트레이너 #피트니스 #fitness #body #bodybuilding #health #daily
#내추럴바디짐 #범계 #범계헬스 #범계피티 #범계pt #운동 #운동하는남자 #운동하는여자 #운동하는직장인 #헬스 #헬스타그램 #운스타그램 #헬린이 #바디프로필 #보디빌딩 #다이어터 #다이어트 #트레이너 #피트니스 #fitness #body #bodybuilding #health #dai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