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추럴바디짐입니다.
오늘은 수분 섭취량의 중요성을 알려드립니다.
섭취하는 수분보다 손실되는 수분이 많으면 몸에 여러 이상 증상이 나타납니다. 미국 건강 매체 웹엠디에 게재된 ‘우리 몸에 나타나는 탈수 신호’에 대해 알아봅니다.
우리 몸의 약 70%는 물로 이뤄져 있으며, 수분은 신체 기능을 원활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탈수 상태가 지속되면 체온 조절, 소화, 영양소 흡수 등 여러 가지 신체 기능이 저하됩니다. 탈수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고온 환경, 과도한 땀 흘림, 카페인 및 알콜 섭취, 설사나 구토 등이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탈수 증상은 연령대별로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영유아의 주요 탈수 증상은 혀가 마르고, 울 때 눈물이 나지 않고, 평소보다 까다롭고, 세 시간 동안 기저귀가 젖지 않는 것입니다. 탈수가 더 심해지면 눈과 뺨이 움푹 들어간 것처럼 보이며 입안이 건조해지고 호흡이 빨라지고 맥박이 약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탈수 증상이 심해지면 의식 저하나 호흡 문제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어린이에게 주로 나타나는 탈수 증상은 소변색이 진하고 양이 적음, 갈증, 빠르고 얕은 호흡, 혼란스럽고 짜증남, 무기력함, 소변 색 진해짐, 집중력 저하 등입니다. 어린이는 탈수 증상에 대한 인지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보호자가 유의깊게 살펴야 합니다.
성인에게 나타나는 탈수 증상은 하루에 네 번 미만의 소변, 피부 건조 및 탄력 감소 , 어지러움, 두통, 구역질, 체온 상승 등입니다. 탈수 증상이 심해지면 저혈압이나 혼수상태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탈수를 예방하려면 평소 틈틈이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 기준 하루에 물 7~8잔을 마시는 게 좋으며 운동을 많이 했거나 더운 날씨에는 더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물 섭취량이 충분한지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소변 색깔을 확인하라”며 “투명하거나 옅은 노란색을 띠는 것은 물 섭취량이 충분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보다 짙은 색의 소변은 물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는 신호다”라고 말했습니다. 물 섭취량이 부족하다면 각종 채소나 과일을 식사에 포함시켜 수분을 보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체내 수분을 배출하는 카페인, 알코올 섭취량을 줄이는 것은 기본입니다.
#내추럴바디짐 #범계 #범계헬스 #범계피티 #범계pt #운동 #운동하는남자 #운동하는여자 #운동하는직장인 #헬스 #헬스타그램 #운스타그램 #헬린이 #바디프로필 #보디빌딩 #다이어터 #다이어트 #트레이너 #피트니스 #fitness #body #bodybuilding #health #daily
카테고리 없음
내추럴바디짐 물, 섭취량의 중요성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