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추럴바디짐입니다.
오늘은 혈압 개선에 아주 효과적인 채소들을 소개해보려고 하는데요.
십자화과 채소가 다른 채소보다 혈압 개선 효과가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십자화과 채소는 꽃잎이 네 장인 채소를 말하며 양배추, 케일, 순무 브로콜리 등이 속합니다.
호주 에디스코완대 영양 및 건강 혁신 연구소 연구팀이 56~72세 18명을 분석했습니다. 참여자들은 정상인보다 혈압이 약간 상승한 상태로 수축기 혈압은 120~160mmHg, 이완기 혈압은 100mmHg 미만이었습니다. 정상 혈압 기준은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이완기 혈압 80mmHg 미만입니다. 참여자들은 십자화과 채소 집중 섭취군과 대조군(뿌리채소 섭취군)으로 무작위 분류됐습니다.
4주간 십자화과 채소 섭취군은 브로콜리 40%, 콜리플라워 25%, 양배추 25%, 케일 10%가 함유된 스프를 점심과 저녁에 150g씩 섭취했습니다. 대조군은 감자 40%, 호박 30%, 당근 20%, 고구마 10%가 포함된 동일한 양의 스프를 섭취했습니다. 두 그룹 모두 아침과 간식은 평소와 동일하게 섭취했습니다.
그 결과, 십자화과 섭취 그룹은 혈압이 평균 2.4mmHg 감소했으며 주요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5% 낮아졌습니다. 대조군은 혈압이 평균 0.7mmHg 낮아졌습니다.
연구팀은 십자화과 채소에 풍부한 식물성 화합물인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혈압 강하 효과를 냈다고 분석했습니다. 글루코시놀레이트는 십자화과 채소를 자르거나 조리하는 과정에서 이소티오시아네이트로 전환돼 다양한 건강 효과를 냅니다. 글루코시놀레이트 외에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K 등 항산화 성분이 체내 염증 및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까지 더해져 혈압 강하 효과를 배가시킨다는 분석입니다.
연구를 주도한 로렌 블레켄호르스트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각 채소별 영양소 종류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매우 흥미로운 결과”라며 “십자화과 채소 섭취가 혈압이 높은 사람이나 심혈관질환 고위험군 등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BMC Medicine’에 최근 게재됐습니다.
#내추럴바디짐 #범계 #범계헬스 #범계피티 #범계pt #운동 #운동하는남자 #운동하는여자 #운동하는직장인 #헬스 #헬스타그램 #운스타그램 #헬린이 #바디프로필 #보디빌딩 #다이어터 #다이어트 #트레이너 #피트니스 #fitness #body #bodybuilding #health #daily
카테고리 없음
내추럴바디짐 혈압 개선에 좋은 채소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