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내추럴바디짐 단 한 번만 해도, 인지 기능이 향상된다고?

by 트레이너 이재술 2024. 1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내추럴바디짐입니다.
오늘은 단 한 번만 해도 인지 기능이 향상하는 운동 방식을 알려드립니다.


단 한 번, 30분 미만의 고강도 인터벌 운동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면 인지 기능이 향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기간 꾸준한 운동은 여러 연구를 통해 일관적으로 신체·인지 기능을 향상했습니다. 다만, 딱 한 번의 운동이 인지 기능을 높일 수 있는지는 명확히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심리·뇌과학과 조던 개겟 교수팀은 총 4390명이 참여한 113개의 연구를 분석해, 단일 운동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여러 운동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고강도 인터벌 운동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면 기억력, 주의력, 실행 기능, 정보 처리, 기타 인지 기능 향상 효과가 일관적으로 확인됐습니다. 고강도 인터벌 운동은 40~50초 동안 고강도 운동을 한 후 10~20초 휴식을 취하는 것을 반복해서 수행하는 운동입니다. 신체가 빠르게 강도 변화에 적응해야 해, 근력·지구력 등이 효율적으로 단련됩니다. 또 30분 미만 운동했을 때 효과가 가장 컸습니다. 특히 고강도 인터벌 운동은 인지 기능 중 일련의 활동을 빠르게 처리하는 집행 기능 영역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했습니다.


연구팀은 "강도가 높은 운동이 가장 큰 효과를 냈다"며 "운동 중보다 후에 진행한 인지 테스트에서 결과가 좋았다"고 했습니다. 이어 "다른 일반적인 운동은 전반적으로 효과가 작았다"고 했습니다.

자전거 타기와 고강도 인터벌 운동은 인지 기능을 향상하는 효과가 이미 입증된 운동이기도 합니다. 고강도 인터벌 운동은 기억력과 관련된 뇌 부위인 해마의 퇴행성 변화를 막는다는 게 국제 학술지 '노화와 질병 저널(Aging and Disease)'에 게재된 적이 있습니다. 30분간 자전거를 타는 것도 인지 기능과 두뇌 효율성을 높인다는 일본 츠쿠바대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Communications Psychology'에 최근 게재됐습니다.








#내추럴바디짐 #범계 #범계헬스 #범계피티 #범계pt #운동 #운동하는남자 #운동하는여자 #운동하는직장인 #헬스 #헬스타그램 #운스타그램 #헬린이 #바디프로필 #보디빌딩 #다이어터 #다이어트 #트레이너 #피트니스 #fitness #body #bodybuilding #health #daily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