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추럴바디짐입니다.
오늘은 허리 통증의 원인이 단순히 상체에만 있는 것이 아닌 골반과도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골반은 몸과 다리를 연결하고 척추를 받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신체 부위입니다. 골반이 틀어지면 몸 전체 대칭이 무너지고 허리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골반이 틀어졌는지 간단히 확인할 방법은 없을까요?
골반 틀어짐은 주로 잘못된 자세 때문에 발생합니다.
특히 다리를 꼬거나 양반다리를 하면 골반이 틀어지기 쉽습니다. 다리를 꼬고 앉게 되면 한쪽 골반에만 몸무게가 실리고 반대쪽 골반 근육은 심하게 당겨지게 되는데요. 앉은 채로 한쪽 다리를 오므리고 다른 쪽 다리를 그 위에 포갠 자세인 양반다리 또한 골반에 좋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한쪽 다리에만 힘을 주고 서 있거나 무거운 크로스백을 한쪽 어깨에만 매거나, 바지 뒷주머니에 무거운 지갑을 넣고 다닐 때 골반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골반이 틀어졌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우선 천장을 보고 편하게 누워 왼쪽 다리를 구부려 오른쪽 허벅지 위에 올려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그대로 왼쪽 무릎을 바닥에 대봅니다. 그리고 다리를 바꿔서 똑같이 반복해봅니다. 이때 무릎이 유독 땅에 잘 닿지 않거나 닿을 때 통증이 느껴지는 쪽이 있다면 그쪽 골반이 틀어진 것입니다.
벽에 기대서 확인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뒤통수와 발뒤꿈치를 벽에 붙이고 서서 허리 뒤쪽과 벽에 있는 공간 사이에 손을 넣습니다. 이때 두 손이 다 들어가면 앞쪽으로 골반이 틀어진 ‘골반전반경사’입니다. 손이 아예 들어가지 않으면 ‘골반후반경사’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골반이 틀어지지 않았다면 손이 한 개 들어갑니다. 이외에도 양쪽 신발 바닥이 닳은 정도가 심하게 차이 나는 경우, 가방을 어느 한 쪽에 매야 편한 경우, 바지·치마가 한쪽으로 자주 돌아가는 경우에도 골반이 틀어진 것일 수 있습니다.
이미 틀어진 골반은 원래대로 되돌리기 쉽진 않습니다.
그럼에도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노력하면 개선할 수 있습니다. 우선 양반다리와 같이 골반에 좋지 않은 습관은 고쳐야 합니다. 평소 의자에 앉아있거나 걸을 때 복식호흡을 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골반 교정 운동을 틈틈이 해주는 것도 좋아요. 골반전방경사라면 복근과 대둔근을 강화하는 운동을, 골반후반경사라면 장요근과 척추기립근을 단련하는 운동을 권장합니다. 복근·대둔근 강화에는 엎드려 다리를 구부려주는 ‘레그컬’, 서서 배 전체에 힘을 주는 ‘드로우인’이 좋습니다. 장요근·척추기립근 단련에는 엎드린 자세에서 두 손과 두 발을 쭉 뻗는 운동인 ‘슈퍼맨 자세’가 도움 됩니다.
#내추럴바디짐 #범계 #범계헬스 #범계피티 #범계pt #운동 #운동하는남자 #운동하는여자 #운동하는직장인 #헬스 #헬스타그램 #운스타그램 #헬린이 #바디프로필 #보디빌딩 #다이어터 #다이어트 #트레이너 #피트니스 #fitness #body #bodybuilding #health #daily